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반 수강 시작 4개월 만에 받게 된 자격증
요양보호사 취득반 수강과 시험 합격
지난 2023년 7월 24일 240시간의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반 수강을 시작으로 만 4개월 만에 드디어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자격증을 받아서 바로 요양보호 관련 직종으로 취직할 계획은 아니었어서 늦게 나와도 그렇게 급한 마음은 없었지만, 요양보호사 자격시험을 보고 합격한 이후에도 자격증 발급에 대한 소식이 없어서 혹시라도 결격사유가 발생한 것은 아닌가 걱정이 살짝 되었습니다. 참고로 요양보호사 자격 시험은 2023년 9월 16일에 봤고, 그리고 이틀 뒤인 9월 18일에 요양보호사 자격시험 합격 문자를 받았었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 시험 합격 통보를 받자마자 자격증 발급을 위해 필요한 건강진단서(원본)도 학원에 바로 제출해서 요양보호사 자격증 신청이 빠르게 들어갔던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2달이 지난 이후에도 너무도 잠잠한 것이었습니다.
한편으로는 저보다 늦게 신청한 것 같은 분들이 하나둘씩 자격증이 나왔다는 소식들이 저희 학원 교육생 단톡방을 통해서 전해지기 시작했습니다. 혹시라도 내가 모르는 결격사유가 발생을 한 것은 아닌지 슬슬 걱정이 되었습니다.
결석 사유서 누란이 문제였을까요?
나중에 알게 되었지만, 제가 마지막 실습 시작하는 날 하루 빠졌던 것에 대한 결석 사유서를 제출하지 않았던 것이 좀 문제가 된 것 같았습니다. 학원에서 미리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확인을 하고 사유서를 반드시 제출하라고 이야기를 해줬으면 좋았을 텐데,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합격하고 2달이 다 돼 가는 상황에서 결석 사유서 안 낸 사람들은 제출하라고 단톡방에 교육기관으로부터 언급이 된 것입니다.
저는 교육 기간 중 3번 결석을 했습니다. 전체 교육 기간 중 80% 이상 출석을 해야 해서 3번의 결석이 큰 문제가 되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그런 부분들을 확실히 하기 위해 교육 시작할 때 개인적인 사유로 몇일, 며칠 해서 교육기간 중 3일간 결석해야 한다고 미리 교육기관과 이야기를 나누었고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확인까지 받고 결석을 했었습니다. 그러고 결석하고 난 이후에 학원에 실습 나가기 전 2번의 결석에 대해서 결석 사유서를 작성해서 제출했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교육기관에서는 별말씀이 없길래 실습 나갔을 때, 하루 결석한 부분에 대해서는 결석 사유서를 제출하지 않았었습니다.
근데 교육이 끝나고 2달이 다 되어가고 있고 자격증 신청을 바로 했다고 교육기관에서 이야기를 해 줬었는데, 지금에와서 결석 사유서가 누락된 사람들은 교육기관에 작성하라고 하는 것이었습니다. 더불어 제주도청에서 자격증 발급 심사를 엄격하게 진행하고 있어 발급이 늦춰지고 있다고만 되풀이했습니다. 어떤 교육생분은 빨리 요양보호 관련해 취직을 서두르고 싶어 하시는데, 자격증이 없어서 못하고 계시는 분도 계시는 듯했습니다.
다른 교육생분들은 벌써부터 자격증을 받고 계시는데, 저는 이제 결석 사유서를 작성해서 교육기관에 제출해야 한다니, 좀 어이가 없었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빨리 받는 법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빨리 취득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육기간 중 결석 등의 사유나, 실습이나, 교육 참여 태도 등의 문제를 일으켜 교육을 끝까지 이수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되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실습, 이론, 실기의 각 과정에서 80%의 출석을 해야만 합니다. 따라서 결석을 좀 많이 하게 될 예정이시라면 요양보호사 교육기관과 미리 확인하시고, 요양보호사 취득반 수강 신청 및 참여를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결석을 하시더라도 모든 결석에 대한 사유서를 결석한 날 별로 따로따로 작성을 해서 교육이 끝나는 날까지 학원에 제출하셔야 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집에서 교육기관까지 가는데, 1시간 정도 소요되는데, 뭔가를 제출하러 왕복 2시간을 몇 번씩 왔다 갔다 해야 하는 것도 사람을 꽤 지치게 했습니다.
두 번째로는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교육 기관을 통해서 신청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직접 신청을 하면 좀 더 빨리 자격증이 나오는 것 같았습니다. 저희 교육과정 동기분들 중 몇 분이 개인적으로 요양보호사 신청을 하셨는데, 이 분들이 교육기관을 통해서 요양보호사 자격증 신청을 하신 분들보다 요양보호사 자격증이 1~2주는 빨리 나오시는 것 같았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발급 신청은 국시원 홈페이지로 가서 바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자격증 발급을 위한 제출해야하는 서류는 건강진단서(원본), 자격증발급신청서, 교육수료증명서(개인신청시, 요양보호사 국가 자격(면허) 소지자 교육대상인 경우 제출)가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 외국국적자의 비자서류(해당자)와 경력증명서(원본, 해당자)를 추가로 제출하셔야 합니다.
어쨌든 이렇게 우여곡절끝에 요양보호사 자격증이 나왔다고 교육기관으로부터 연락을 받고 수령해 왔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일은 2023년 11월 23일이었습니다. 어쨌든 이렇게 4개월간의 자격증 발급을 위한 긴 여정이 끝났습니다.
지난 번에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수업 자체가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언급드리며 요양보호사 취득반 수업을 추천드렸습니다. 그렇지만, 적지 않은 시간 투자하고 시험까지 봤는데 그래도 요양보호사 자격증 뜻하지 않은 결격사유로 받지 못하게 된다면 좀 억울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저처럼 요양보호사 자격증이 나오지 않아서 걱정하시거나 하시는 분들은 교육기관에 문의해서 부족한 부분들이 있다면 빨리 확인해서 보충하셔서 의미 있는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받는 데까지는 해당 지자체에서 심사하는 기간까지 있어 요양보호사 자격시험에 합격을 하시더라도 생각보다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점도 미리 아시고 계신다면 조급함이 좀 사라지실 것 같기도 합니다.
저는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요양보호사 자격시험 합격 후 자격증 발급까지 2달 하고도 3일 걸렸습니다. 이 점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그럼 모두들 요양보호사 자격증 순조롭게 잘 취득하시고 더 의미 있는 삶을 사실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