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마을 수산리 예술제_20200621

2020. 10. 6. 14:54어쩌다 얻어걸린 제주에서

반응형

어느 날 청년회장님이 6월에 마을에

예술제를 진행할 거라 알려줬다.

영화 지슬의 감독인 오멸감독님도

참여하신다고 하면서 말씀해 주시는데,

영화 지슬도 잘 모르고,

오멸감독이라는 사람도 첨 듣고...

 

어쨌든 그런가 보다 하고 있었다.

그래도 마을에서 뭔가 예술제를 한다고 하니

기대가 될 수 밖에...

 

사실 우리 마을 수산리는 국토부와 제주도정이

무리하게 추진하고 있는 제주 제2공항 때문에

불안함을 가득 안고 있는 마을이다.

 

동네 곳곳에는 제주 제2공항을 반대하는 깃발이

나부끼고 있는 그런 마을...

 

나는 6년 전 서울에 있는 가족을 떠나와

제주 여기저기 돌아보며,

우리가족들이 함께 살 수 있는 마을을 찾았었다.

 

그러다 가장 조용하고 아름답다고 느껴진

수산리가 좋아 이 곳으로 오기로 결정을 했다.

 

그리고, 가족들과 함께 살기 위해

이런저런 준비를 하다가

제주 제2공항 예정지 발표 소식을 들었다. 

 

제주에서 가족들과 함께 이사 와서

사는 것을 포기해야 하나 고민 끝에

어렵게 마음을 정하고 결국 이 곳 수산리로 오게되었고,

지금은 작은 힘이나마 마을을 위해 보태며,

마을분들과 함께 제주 제2공항 반대 투쟁을

하면서 그렇게 살고 있다. 

 

출처: https://ifellas.tistory.com/103 [어쩌다 얻어걸린 제주]

 

제주 제2공항을 반대하는 이유

지금 제주에서 가장 큰 이슈는 바로 제주 제2공항 건설에 대한 것이다. 이제 한두 달 후면, 제주 제2공항 건설에 대한 결정이 되기 때문이다. 처음 공항 발표가 났을 때만 해도 제주 제2공항 추진

ifellas.tistory.com


출처: https://ifellas.tistory.com/128 [어쩌다 얻어걸린 제주]

 

제주제2공항 홍보책자에는 무엇이 있나?

지금 제주도에서 최근 제주 제2공항 관련 도민의견수렴절차를 앞두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중차대한 시기에 제주도정에서는 '제주 제2공항 이렇게 추진됩니다' 라는 제목으로 홍보책자를 행정

ifellas.tistory.com

 

제주 제2공항을 무리하게 추진하고 있는 증거들이 넘쳐나고 있는데도 밀어부치고 있는 이유가 궁금하다 

 

그렇다고 마을이 아주 삭막하고 그런 건 아니다. 

마을은 여전히 조용하고 아름답고,

동네 어르신들은 정말 따뜻하시고 친절하시다.

 

우리 가족들은 이렇게 좋은 마을 수산리 와서

살게 된 것이 정말 행운이고 

큰행복이라고 늘 말하고 있다.

그런 마을이 제주 제2공항 건설로 인해

망가지지 않기를 간절히 바란다. 

 

어쨌든, 이런 마을에 즐거운 이벤트(2020 우리들 이방인 예술제)가

열린다고 하니 기쁠 수밖에...

 

본격적인 이벤트가 열리기 전에 많은 예술인들이

2~3주 동안 마을을 돌아다니며, 

마을 사람들과 소통하며 여러 가지 활동을 한다고 했다. 

 

여러 예술인들을 만나 소통을 한다니, 

행여 우리 가족도 그들과 만나 어떤 소통을 하게 될지

기대가 되기도 했지만,

아쉽게도 우리 가족은 그런 기회를 갖지는 못했다. 

 

아무래도 우리가 사는 곳이

마을 중심에서 좀 벗어나서 그런가...?

 

그러다, 드디어 예술인들이 우리 마을에

왔다는 소식을 접하게 되었고

한 1주일 뒤에 리사무소 모여서

바닷가에서 주어온 쓰레기로

작품을 함께 만들자는 연락이 왔다.

 

솔직히 이때까지만 해도 별로였다. 

단순히 피티병에 색칠하는 정도였고, 

아이들도 그다지 재밌어하진 않았기 때문이다.

 

둥이들이 참여해 작품을 만드는 사진이 전시되기도...

 

그렇게 우리들 이방인 예술제가 열리는 날이 되었다. 

 

기대감이 많이 떨어져 가볼까 말까 하던 차에, 

동네 친구에게 전화를 받은 아내가

재밌어했다며, 괜찮은 것 같다고 한다. 

 

그렇게 우리 가족들은

점심도 안 먹고 서둘러 나갔다. 

 

마을 곳곳이 소극장이 되었다

 

우리 마을 대왕 주택 앞(학교 살리기를 위해 만든 빌라)

폭낭(팽나무)에 

이미 마을 어르신들과 아이들이 자리 잡고 있었고,

여러 가지 공연들이 진행되고 있었다. 

 

공연들은 마을 곳곳에 있는

어르신들 집 마당, 귤 창고, 귤밭 등에서 

소극장이자 무대가되어 진행되었다. 

 

폭낭에 모여 공연을 기다리고 계시는 마을 분들

 

비눗방울로 공연할 때는 어른들도 아이들도 신났다

 

각 공연 스케줄에 맞춰 그 장소를 찾아가야 했다. 

그 덕에 그동안 가보지 못했던 마을의 공간들과

어르신들의 집을 가보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그 집의 어르신들과

인사를 나눌 수 있었다. 

 

좀 더 마을 구성원이 된 것 같은 느낌이 들었고,

다시 한번 마을 분들의 따뜻함을

더욱 가까이에서 느낄 수 있었다.

 

마을 청년들이 직접 동네바보형으로 분장하고 열심히 놀아주기도 했다

 

마을 사람들이 즐겁게 음악에 맞추어 행진하고 있다

 

오카리나 연주에 맞춰 행진하는 마을 분들~

 

마을에서 펼쳐진 이방인 예술제는

이틀간 진행되었고, 

정말 다양한 공연들로 가득했다.

 

정말 아쉬운 점은 이틀이나 진행된 예술제였지만,

모든 공연을 볼 수 없었다는 점이다. 

 

그만큼 공연 컨텐츠들이 많았고,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없었던

아주 특별한 공연들이었는데,

그 공연들을 다 보지 못한 아쉬움은

이루 말할 수 없었다. 

 

마임, 광대들의 저글링, 마술 등에서부터, 

자전적인 인형극 공연,

그리고 가야금 연주와 함께 들려주는 이야기 공연,

모든 사람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보석 같은 이야기 연극,

그리고 가족들의 이야기를 듣고 즉석에서

그 가족들만을 위한 공연을 해주는

즉흥극 수상한 속풀이 등....

 

마을 곳곳에 숨어있는 바다쓰레기 작품들

 

스티로폼 조각과 작은 나뭇가지로 쓰레기에 새생명을 담아주었다

 

돌담이 이렇게나 멋진 캔버스가 되었다

 

진짜 수염을 달고 있는 할아버지 인형

 

공연장에 가는 길도 이렇게 유목과 쓰레기로 아기자기한 작품들로 채워주었다

 

그동안 특별하다고 생각하지 못했던, 

마을의 여러 공간들이 특별해졌고,

 

그 특별한 공간들은

아름답기도 하고,

마음을 저미게 하는,

그리고 즐겁게도 해주는,

여러 이야기들로

마을 사람들의 마음을 가득 채워주었다.

 

그리고, 그 공연들을 통해서

뭐가 그렇게 힘들었는지

위로받는다는 기분도 들었다.

 

전시장 한켠에서 애기뿔쇠똥구리 이야기를 영화로 만들어 상영했다. 집중해서 보고 있는 아이들

 

수박 밭에서 펼쳐진 지산무 공연. 내겐 어려운 공연이었지만 애절한 느낌이 가득했다

 

가야금이 들려주는 이야기의 무대가 되었던 동네 어르신집 안의 잔디. 가야금 소리와 이야기가 아름답고 신기했다

 

귤창고도 훌륭한 무대가 되어주었다. 유쾌한 보석같은 이야기가 펼쳐졌다

 

귤밭에서는 즉흥곡 수상한 속풀이로 참여하는 가족들을 위로해 주기도 했다

 

잔잔한 음악과 아기자기한 자전적인 이야기로 가득했던 가방 속에서 꺼낸 기억

 

어쨌든 마을 곳곳에서 펼쳐진 공연들로

우리 가족들은 너무도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고,

우리 마을 수산리가 더욱 좋아졌다. 

 

이렇게 아름답고 행복한 마을 수산리가

계속해서 지속되기를 간절히 바랄 뿐이다.

 

2020 우리들 이방인 예술제 정말 아름다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