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주가 하락, 완전자율주행 충돌 위험으로 36만대 리콜

2023. 2. 17. 10:24어쩌다 얻어걸린 제주에서/어쩌다 테슬라

반응형

지난 한 달간 테슬라 주가가 
가파른 우상향을 하고 있는 가운데,
어제저녁에 상승장으로 시작했다가
아침에 일어나 보니, 
- 5.69%나 빠졌더라고요.


목차

  • 테슬라 주가 하락 이유
  • 테슬라 리콜 이유
  • 테슬라 리콜 대상 차량


1. 테슬라 주가 하락 이유

무슨 일인가 하고 
뉴스를 검색해 보니,
테슬라가 운전자 보조 기능인
완전자율주행((FSD: Full Self-Driving) 결함으로
전기차 36만 2758대를 리콜하겠다고 발표했네요.
아마 대규모 리콜건으로
테슬라 주가 하락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나
생각돼요.

제주에서 살다 보니,
전기차가 훨씬 경제적일 것 같아 
2년 고심 끝에 2021년에 구입을 했는데,
제 차도 리콜 대상이네요.

물론 완전자율주행을 구매하지 안 했어도,
FSD 패키지를 설치할 예정인
차량에 포함되겠죠.

테슬라, 전기차, 리콜,

2. 테슬라 리콜 이유

어쨌든, 구체적인 리콜 이유는 
FSD 소프트웨어 결함에 따른 것이며,
자율주행상태에서 테슬라 전기차량이 속도제한을
초과하거나 교차로를 통과해 
충돌할 위험성이 높아질 수 있다고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에서 
확인했다고 해요.


구체적으로 노란색 신호등이 켜진 상태에서의
무분별한 교차로 통과, 회전전용차선에서 
직진 주행을 위한 차선 변경 등의 상황이라고 해요.

 

저는 FSD는 아니지만, 

테슬라는 기본적인 오토드라이빙이 제공돼서
먼 길을 갈 때 가끔 사용을 하고 있어요.

오토드라이빙을 사용하면,
앞차와의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며,
기본적으로 설정한 속도를 유지하며
직진만 가능해요.
그러다 보니 신호가 걸릴 때 
앞차가 멈추면, 맞춰서 멈추지만
만약 앞차가 없으면 신호무시하고 
직진하겠지요.

테슬라 오토드라이빙에서 
설정하는 속도는
그 도로의 제한 속도에서 
몇 %를 더해서 달릴 것인지,
아니면 몇 km 더해서 달릴 것인지
설정하게 되어 있어요.

처음에는 너무 신기해서
여기저기서 조심스럽게 테스트를 했었는데,
직진 중이더라도 회전 교차로에서 
적용이 되지 않더라고요. 

 

3. 테슬라 리콜 대상 차량

리콜 대상 차량은 FSD 소프트웨어를
이미 탑재했거나 설치 예정인 
2016~2023년형 모델S와 모델X,
2017~2023년형 모델3,
2020~2023년형 모델 Y라고 해요.


어쨌든 FSD가 운전자 보조 기능이라는 점은 
명심하고, 언제나 안전운전에 
신경 쓰시면 좋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