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동절기 장기주차 후기, 장기주차 후 배터리 소모량

2023. 2. 18. 10:10어쩌다 얻어걸린 제주에서/어쩌다 테슬라

반응형

테슬라 동절기 장기주차
해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제가 다둥이들과 가족 여행을 떠나는 바람에
지난 12월부터 올해 1월까지 
1달 보름 정도 집 주차장에 
장기 주차를 했어요,

그때 가장 불안했던 것이 
테슬라 배터리 방전문제 였어요.
게다가 테슬라를 동절기에 장기주차를 하면
더 빨리 베터리가 방전되지는 않을까 
불안했거든요.

 



따로 지하주차장이나 실내 주차장이 아니고,
그냥 야외에 노출될 수밖에 없는 상태였고,
눈과 비를 그대로 맞고, 
외부 온도 변화에 
그대로 맞닿뜨려야 하는 상황이었거든요.

물론 월커넥터가 있어
집밥을 주고 있었는데,
그렇다고 충전기를 꽂아 놓고 가기도 
불안했었어요.

가끔 번개가떨어져,
저희 집 보일러도 몇 번씩이나 
수리를 했었거든요.

제주에 사니, 
이런 점이 매우 불편하네요.

어쨌든, 그런 불안 한 마음에
테슬라를 장기 주차했을 때
배터리 소모가 어느 정도 되는지
열심히 검색을 해 봤습니다.

그런데 의외로 테슬라 장기주차 베터리 소모량에 대한 
글을 찾아보기 힘들더라고요. 

물론 실내 주차해서 
외부 온도보다는 따뜻한 곳에 
주차한 분들의 글은 가끔 볼 수 있었는데,
저같이 동절기 외부 주차하시는 분들 글은 
찾아볼 수 없었던 것 같아요.

그러다 여행 당일이 되었고,
저는 불안한 마음으로 충전을 90%까지 하고
집을 떠났어요.

저의 테슬라는 2021년 6월에 출고한 
모델 3 롱레인지 차량입니다.

센트리모드는 집 주차장이라
오프 된 상태였고,
특별히 다른 조작은 하지 않고 
갔어요. 

먼저 주차기간은 2022년 12월 17일부터
2023년 1월 26일이었어요.

그리고, 주차를 하고 10일째 되는 날인
2022년 12월 26일 테슬라 앱을 통해 체크해 보니
90%에서 2%가 소비된 88%였습니다.

테슬라 동절기 장기주차, 테슬라 베터리 소모량

 



그리고 그 이후로 어떤 이유에선지
테슬라 앱을 통해서 
접속할 수가 없더라고요.
그래서 괜찮겠거니 하고 지냈지만,
문득문득 차 상태가 궁금하기도 하고
불안한 건 어쩔 수 없더라고요.

여행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온 
2023년 1월 26일 저녁에
테슬라 배터리 잔량을 확인해 보니
83% 정도 남았어요.

 

정리하면, 만 41일동안 배터리가 7%정도가 줄었습니다.

생각보다 많이 남아 있어서 놀랐어요.
제주도 2022년 12월 평균기온은 5.6도,
(차량이 주차되어 있던 성산기준)
2023년 1월 평균기온은 6.7도였어요.

이 정도면 배터리 방전 걱정 없이 안심하고 
테슬라 장기주차를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괜한 걱정을 했던 것 같아요.
1년 넘게 전기차를 쓰긴 하지만, 
그래도 아직 조심스럽기만 합니다.

다들 안전 운전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