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 및 사용법, 사용처 총정리

2023. 2. 22. 14:43어쩌다 얻어걸린 제주에서/제주라이프

반응형

오늘은 구직자들이나 재직자들 대상으로
새로운 구직활동을 위해 
새로운 직업능력개발훈련이 필요한데,
이때 금전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빠르고 손쉽게 신청하는 방법과
국민내일배움카드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 해요. 

 

 


목차

  • 국민내일배움카드신청 대상 및 지원율
  • 국민내일배움카드신청 방법
  •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법 및 사용처

1. 국민내일배움카드신청 대상 및 지원금액

국민내일배움카드신청 대상은 구직자뿐만 아니라
지금 현재 직장에 소속되어 있는 사람도 신청할 수가 있어요.

저도 제주살이를 하고 있고,
직장에도 소속되어 있지만, 
저의 직업능력을 향상하고자
이번에 내일배움카드신청을 하게 되었고
어제 수령을 했어요.

국민내일배움카드신청대상은 기본적으로 
누구나 신청 가능하고 
2021년 9월부터 적용대상이 확대됨에 따라
대학교 3학년까지도 국민내일배움카드신청 대상이 돼요.
또는 졸업까지 수업연한이 2년 미만인 대학원생도 
내일배움카드신청 대상에 포함된다고 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신청 제외 대상

현직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만 75 세이상인사람,
졸업까지 수업연한이 2년을 초과하는 대학생,
연매출 1억 5천 이상인 자영업자,
월 임금 300만원 이상인 특수형태근로종사자와
월 임금 300만원 이상이면서 45세 미만인 대규모기업종사자는 제외

2. 국민내일배움카드신청 방법

국민내일배움카드신청 방법은 어렵지 않으니,
제가 설명해 드릴게요.

국민내일배움카드 지원금액 및 사용기간

국민내일배움카드 지원금액도 궁금하시죠?
지원 금액은 기본 300만원에서 최대 500만원까지 지원되며
 이 범위 내에서 훈련비의 45~85%가 국비로 지원이 돼요.

각 훈련마다 자비부담을 해야 하는데,
어떤 훈련을 선택하는가에 따라서 국비로 지원되는
금액이 차이가 있어요. 

예를 들어 저는 드론에 관심이 있어
무인멀티콥터 조종자 자격 2종 취득과정 금액을 살펴봤더니
총훈련비는 2,001,920원이고
자비부담은  1,687.320원, 
국비 지원받는 금액은 314,600원이었어요.
국비 지원을 받아도 부담이 되는 금액이네요.
이 국비지원 금액은 훈련참여 유형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어요.

사용기간은 발급일로부터 5년 동안 
사용가능하시고, 
국비지원받으실 수 있어요.

2.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1. 직업훈련포털 HRD-Net으로 접속
직업훈련포털로 접속하면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신청란이 있는데,
클릭하면 로그인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회원가입을 하시고
로그인하시면 돼요.

국민내일배움카드, 홈페이지,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신청,

 

2. 신청서 작성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하시면
다시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신청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신청 전에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자의 권리 및 의무사항에 대한 확인을
하시면 돼요..

위사항을 확인하시면, 워크넷 구직등록에 대한 
신청여부를 확인합니다.
실업자 자격으로 발급 예정인가요? 라고 묻는데
저는 당연히 회사에 소속되어 있어 아니오에 표시했어요.
그래도 내일배움카드 신청하는데
아무 지장이 없습니다. 
물론 실업자이신 분들은 예로 표시하시면 돼요.

 

그리고 유의사항을 확인하는 란이 나오는데,
동의에 체크하시고 확인하시면 됩니다.

 

 



신청인 정보를 입력하시고,
실물카드정보 입력을 하시면 돼요.
저는 신규발급, 농협, 체크카드, 은행방문수령으로
신청을 했어요.

다음 지원대상 선택에선
본인 고용 상태를 클릭하면 되는데, 
저는 재직자였기에 여기에 체크했습니다. 

제출서류 첨부도 해야 하는데, 
여기서 필요한 서류가 표시돼요. 
저는 신분증 사진을 요청해서 제출했어요.

 

그리고 배송지정보, 신청 관할관서를
입력하면 발급신청 가능여부 확인란이 나오는데
다음과 같이 아니요에 다 체크하시면 돼요. 

 

내일배움카드신청, 내일배움카드 발급신청, 가능여부

 

이제 안내문 확인과 개인정보 제공동의
그리고 행정정보 공동이용 동의 및 발급신청에 
체크하시면 신청 절차가 마무리됩니다. 

내일배움카드신청방법,

 

이제 발급 수령날짜가 되면
카드사로부터 연락이 오고,
본인이 선택한 수령방법에 맞춰
수령하시면 돼요. 

직접 수령하시면,
별도 카드 등록 없이 바로 사용 가능하시고,
그렇지 않으시면 카드 등록 하시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는 내일배움카드신청하고 3일 정도 후에
카드발급대상자 통지받고 
그리고 3일 정도 있다가 카드 수령했어요.

신청에서 카드 수령까지 7일 정도 
예상하시면 될 것 같아요. 

3. 내일배움카드 사용법 및 사용처

훈련과정 검색
먼저 홈페이지 상단에 훈련과정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하단에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과정이라고 뜨고 
아래 전체훈련과정이라고 나옵니다.

전체훈련과정을 클릭하시면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이나
받고 싶은 교육명 등을 입력해
훈련과정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신청, 내일배움카드사용법

 

그리고 검색한 조건에 따라서 
훈련 내용들이 나열되는데,
그중에서 원하시는 훈련과정을 클릭하시면
그 훈련과정 정보와 훈련기관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이렇게 내일배움카드 사용처를 확인하실 수 있으세요.

그리고 자기부담금액과 국비지원금액도 
함께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사용법, 내일배움카드훈련과정, 내일배움카드훈련자부담, 국비지원금

함께보면 좋은 글

 

이곳을 통해서 바로 수강신청도 가능한데,
수강신청하기 전에
훈련기관 전화번호도 함께 적혀있으니
직접 전화통화하면서
상세설명을 들어보시면 더 좋겠죠?

 

이렇게 국민내일배움카드신청과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렵지 않으니, 국비 지원받으면서
본인의 가치를 높이시기를 바라며 
포스팅을 마치도록 할게요. 

 



 

반응형